"인프런의 스프링 핵심원리 - 기본편 강의를 듣고 작성한 글 입니다."
관심사의 분리
-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공연이라 생각해보자. 각각의 인터페이스를 배역(배우 역할) 이라 생각하자. 그런데 실제 배역에 맞는 배우를 선택하는 것은 누가 하는가?
- 로미오와 줄리렛 공연을 하면 로미오 역할을 누가 할지, 줄리엣 역할을 누가 할지는 배우들이 정하는게 아니다. 이전 코드는 마치 로미오 역할(인터페이스) 을 하는 디카프리오(구현체, 배우) 가 줄리엣 역할(인터페이스) 을 하는 여자 주인공(구현체, 배우) 을 직접 초빙하는 것과 같다.(OrderServiceImpl 이 할인 정책인 FixDiscountPolicy 을 직접 선택하였다.)
- 디카프리오는 공연도 해야하고, 동시에 여자 주인공도 공연에 직접 초빙해야 하는 "다양한 책임" 을 가지고 있다. - SRP 위반
관심사를 분리하자.
- 배우는 본인의 역할인 배역을 수행하는 것에만 집중해야 한다.
- 디카프리오는 어떤 여자 주인공이 선택 되더라도 똑같이 공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공연을 구성하고, 담당 배우를 섭외하고, 역할에 맞는 배우를 지정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별도의 "공연 기획자" 가 나올 시점이다.
- 공연 기획자를 만들고, 배우와 공연 기획자의 책임을 확실히 분리하자.
* AppConfig 의 등장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config) 하기 위해서,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을 가지는 별도의 설정 클래스를 만들자.
hello.core 패키지 아래에 다음과 같이 클래스 파일을 만들고 코드를 작성한다.
- AppConfig.java
public class AppConfig {
// 구현체 클래스에서 작성해준 구현체 생성자 클래스를 통해
// Repository 구현체인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를 주입해준다.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 생성자를 통해 주문 구현체에 Repository 와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를 주입한다.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 AppConfig 는 애플리케이션의 실제 동작에 필요한 "구현 객체" 를 생성한다.
- MemberServiceImpl - MemoryMemberRepository - OrderServiceImpl - FixDiscountPolicy
+ AppConfig 는 생성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레퍼런스) 를 생성자를 통해서 주입(연결) 해준다.
그럼 우선 MemberServiceImpl 클래스에 생성자를 추가해주자.
- MemberServiceImpl.java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 Repository 구현체 의존성 주입을 위한 생성자 작성
public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 MemberServiceImpl 클래스가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 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변경하였다.
- MemberServiceImpl 입장에서 생성자를 통해 어떤 구현 객체가 들어올지(주입될지) 는 알 수 없다.
- MemberServiceImpl 의 생성자를 통해서 어떤 구현 객체를 주입할지는 오직 외부(AppConfig) 에서 결정된다.
- MemberServiceImpl 은 이제부터 의존관계에 대한 고민은 외부에 맡기고 실행에만 집중한다.
* MemberServiceImpl 클래스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생성과 연결은 AppConfig 가 담당한다.
- DIP 완성 : MemberServiceImpl 은 추상인 MemberRepository 에만 의존하면 된다. 이제 구체 클래스를 몰라도 된다.
- 관심사의 분리 :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역할과 실행하는 역할이 명확히 분리 되었다.
* 회원 객체 인스턴스 다이어그램
- AppConfig 객체는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를 생성하고, 그 참조값을 MemberServiceImpl 객체 생성자에게 넘겨준다.
- 클라이언트인 MemberServiceImpl 입장에서 보면 의존관계를 마치 외부에서 주입해주는 것 같다고 해서 DI(Dependency Injection), 우리말로 의존관계 주입 또는 의존성 주입 이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OrderServiceImpl 에도 생성자를 통해 Repository 와 DiscountPolicy 구현체를 주입해주자.
- OrderServiceImpl.java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final 키워드가 붙어있는 필드는 기본적으로 생성자를 통해 값을 할당해야 한다.
public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this.discountPolicy = discountPolicy;
}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위의 OrderServiceImpl 클래스의 바뀐 코드를 보면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고 있으므로 철저하게 DIP 원칙을 지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설계 변경으로 OrderServiceImpl 은 FixDiscountPolicy 를 의존하지 않는다. 단지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할 뿐이다.
- OrderServiceImpl 입장에서 생성자를 통해 어떤 구현 객체가 들어올 지(주입 될 지) 알 수 없다.
- OrderServiceImpl 의 생성자를 통해서 어떤 구현 객체를 주입할지는 오직 외부(AppConfig) 에서 결정한다.
- OrderServiceImpl 은 이제부터 실행에만 집중하면 된다.
- OrderServiceImpl 에는 MemoryMemberRepsoitory, FixDiscountPolicy 객체의 의존관계가 주입된다.
이제 AppConfig 를 통해 각 구현체에 주입되는 의존성을 이용하여 실행 코드를 수정해보자.
- MemberApp.java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AppConfig().memberService();
// 회원 객체 생성 후 가입 요청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 가입이 제대로 됐는지 확인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member.getId());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 OrderApp.java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AppConfig().orderService();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toString());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테스트 코드 또한 수정해주자.
- MemberServiceTest.java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memberService = new AppConfig().memberService();
}
@Test
void join(){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 OrderServiceTest.java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memberService = new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 new AppConfig().orderService();
}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 테스트 코드에서 @BeforeEach 가 붙어있는 메소드는 각 테스트를 실행하기 전에 호출된다.
* 정리
- AppConfig 를 통해서 관심사를 확실하게 분리했다.
- 배역, 배우를 생각해보자.
- AppConfig 는 공연 기획자이다.
- AppConfig 는 구체 클래스를 선택한다. 배역에 맞는 담당 배우를 선택한다.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동작해야 할지 전체 구성을 책임진다.
- 이제 각 배우들은 담당 기능을 실행하는 책임만 지면 된다.
- OrderServiceImpl 은 기능을 실행하는 책임만 지면 된다.
AppConfig 리팩터링
현재 AppConfig 를 보면 중복이 있고, 역할에 따른 구현이 잘 보이지 않는다.
* 기대하는 그림
AppConfig 클래스의 MemberServiceImpl 생성자를 호출하는 코드에서 MemoryMemberRepository 생성자를 호출하는 부분에 커서를 두고 ctrl + alt + m (윈도우, IntelliJ 기준) 을 눌러보자.
그렇게 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하나 띄워질 것이다.(만약 뜨지 않고 바로 뭔가 코드가 변경된다면, 변경된 코드 바로 옆에 있는 톱니 버튼을 클릭한 후 기타 옵션 메뉴를 클릭해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창에서 반환 타입은 MemberRepository 로 바꿔주고, 이름은 memberRepository 로 해준 다음 리팩터링을 클릭하면 이전에 작성했던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를 만드는 생성자를 호출하는 메소드가 반환타입은 MemberRepository, 이름은 memberRepository 로 생성된다.
이렇게 메소드를 생성 시켜 주고 난 다음엔, 아래에 있는 orderService 메소드에서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를 만드는 생성자 호출 코드를 위에서 만든 메소드 호출 코드로 수정해주자.
그 다음엔 FixDiscountPolicy 객체를 만드는 생성자 호출 코드를 위와 같은 방식으로 바꿔주자.
반환 타입은 DiscountPolicy, 메소드 이름은 discountPolicy 이다.
- AppConfig.java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
}
이를 통해 new MemoryMemberRepository() 코드의 중복이 제거되었다. 이제 MemoryMemberRepository 를 다른 구현체로 변경할 때는 객체를 만드는 생성자 호출 코드 딱 한 부분만 변경시켜 주면 된다.
AppConfig 를 보면 역할과 구현 클래스가 한눈에 들어온다. 애플리케이션 전체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역할 : 각 구현 객체 생성자를 호출하는 인터페이스 반환 타입 메소드(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구현 : 해당 메소드를 통해 회원, 주문 서비스 구현 객체의 생성자 호출을 통해 구현 객체를 반환해주는 메소드
(memberService(), orderService())
다음 글에서는 이와 같이 역할과 구현을 깔끔하게 분리한 설계를 통해 할인 정책을 고정 금액 할인에서 비율 금액 할인으로 다시 한번 바꿔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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