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의 스프링 핵심원리 - 기본편 강의를 듣고 작성한 글 입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 주문과 할인 정책 요구사항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 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 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미확정)
*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1. 주문 생성 :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2. 회원 조회 :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3. 할인 적용 :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4. 주문 결과 반환 :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참고 : 실제로는 주문 데이터를 DB 에 저장하겠지만, 예제가 너무 복잡해질 수 있어서 생략하고, 단순히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 주문 도메인 전체
- 위의 이미지를 보면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 위의 이미지와 같은 형태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가 만들어진다.
*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1
-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 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다.
*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2
-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 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다.
(협력 관계의 재사용과 관련해서는 저번에 작성했던 책 추천 중에 객체지향 관련 교재에서 자세히 나와 있다고 한다.)
본격적으로 주문, 할인 도메인 설계에 맞춰서 코드를 작성해보자.
hello.core.discount 패키지에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DiscountPolicy.java :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return : 할인 대상 금액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FixDiscountPolicy.java : 할인 정책 구현 클래스 - 고정 금액 할인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 1000 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VIP 등급의 고객일 경우 1000원 할인
if (member.getGrade() == Grade.VIP){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return 0;
}
}
hello.core.order 패키지에도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Order.java : 주문 객체 클래스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 OrderService.java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 OrderServiceImpl.java : 주문 서비스 구현체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할인 정책에 대해서는 OrderService 입장에서는 잘 모르니 discountPolicy 에게 일임한다.
// 이렇게 서로 다른 클래스의 역할에 대해서 서로 모르더라도 기능 수행이 잘 되게끔 하는 것이 설계를 잘한 예시이다.
// 즉, SOLID 에서 SRP : 단일 책임 원칙을 잘 지킨 것이다.
// 만약 SRP 원칙이 잘 지켜지지 않았다면, 할인 정책 관련해서 문제가 생겨도 주문 도메인을 같이 고쳐줘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될 것이다.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이제 위와 같이 작성한 코드들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보자.
hello.core 패키지에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보자.
- OrderApp.java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toString());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결과 :
order = Order{memberId=1, itemName='itemA', itemPrice=10000, discountPrice=1000}
order.calculatePrice = 9000
실행결과 코드가 잘 수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이제 Junit 을 통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보자.
test 폴더의 hello.core 패키지 아래 order 패키지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 후 테스트가 잘 통과되는지 확인해보자.
- OrderServiceTest.java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결과 : 테스트 통과
다음 강의 정리글에서는 할인 정책을 지금과 같은 고정 금액 할인이 아니라, 정률(비율) 할인 정책으로 바꿨을 때 현재까지 개발한 게 객체지향적으로 잘 개발된게 맞는지,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게 맞는지, 최종적으로 정률 할인 정책으로 구현체를 깔끔하게 변경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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