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발공부 및 일상적인 내용을 작성하는 블로그 입니다.
Spring basic

스프링 핵심원리 : 기본편 -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그리고 정리

by 방구석 대학생 2022. 2. 11.

"인프런의 스프링 핵심원리 - 기본편 강의를 듣고 작성한 글 입니다."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www.inflearn.com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 처음으로 돌아가서 정액 할인 정책을 정률 % 할인 정책으로 변경해보자.

-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 어떤 부분만 변경하면 되겠는가? -> AppConfig 만 변경하면 된다.

 

* AppConfig 의 등장으로 어플리케이션이 크게 사용 영역과, 객체를 생성하고 구성(configuration) 하는 영역으로 분리 되었다.

* 사용, 구성의 분리

* 할인 정책의 변경

-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도 구성 영역만 영향을 받고, 사용 영역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 AppConfig 클래스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정액 할인 정책 -> 정률 할인 정책으로 변경
    }
}

위와 같이 변경한 이후, 테스트 코드와 메인 코드들을 모두 실행시켜 보면 정상적으로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AppConfig 에서 할인 정책 역할을 담당하는 구현을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객체로 변경했다.

- 이제 할인 정책을 변경해도 어플리케이션의 구성 역할을 담당하는 AppConfig 만 변경하면 된다.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 를 포함해서 "사용 영역" 의 어떤 코드도 변경할 필요가 없다.

- 구성 영역은 당연히 변경된다. 구성 역할을 담당하는 AppConfig 를 어플리케이션 이라는 공연의 기획자로 생각하자.

공연 기획자는 공연 참여자인 구현 객체들을 모두 알아야 한다.

 

 

전체적인 흐름 정리

- 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과 정책 적용, 그리고 문제점

- 관심사의 분리와 AppConfig 리팩터링

-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 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

: 다형성 덕분에 새로운 정률 할인 정책 코드를 추가로 개발하는 것 자체는 아무 문제가 없다.

*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과 문제점

: 새로 개발한 정률 할인 정책을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인 주문 서비스 구현체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주문 서비스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인 DiscountPolicy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인 FixDiscountPolicy 도 함께 의존한다. -> DIP 위반

 

* 관심사의 분리

-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공연으로 생각하고 판단해보자.

- 기존에는 클라이언트가 의존하는 서버 구현 객체를 직접 생성하고 실행했다.

- 비유를 하자면 기존에는 남자 주인공 배우가 공연도 하고, 동시에 여자 주인공도 직접 초빙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었다.

- 공연을 구성하고, 담당 배우를 섭외하고, 지정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별도의 공연 기획자가 나와야 할 시점이다.

- 그래서 공연 기획자인 AppConfig 가 등장했다.

- AppConfig 는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config) 하기 위해,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을 가진다.

- 이제부터 클라이언트 객체는 자신의 역할을 실행하는 것만 집중, 권한이 줄어든다.(책임이 명확해진다.)

 

* AppConfig 리팩터링

- 구성 정보에서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한다.

- 그 덕분에 역할과 구현이 잘 드러났고, 중복 코드 또한 제거되었다.

 

*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의 적용

- 정액 할인 정책 -> 정률 % 할인 정책으로 변경되었다.

- AppConfig 의 등장으로 애플리케이션이 크게 사용 영역과, 객체를 생성하고 구성(Configuration) 하는 영역으로 분리 되었다.

- 할인 정책을 변경해도 AppConfig 가 있는 구성 영역만 변경하면 되므로, 사용 영역은 변경할 필요가 없다. 물론 클라이언트 코드인 주문 서비스 코드도 변경하지 않는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적용(SOLID)

여기서 5가지 원칙 중 3가지인 SRP, OCP, DIP 가 적용되었다.

 

*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클라이언트 객체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었다.

- SRP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관심사를 분리해줬다.

-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 가 담당한다.

-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한다.

 

* DIP 의존관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새로운 할인 정책을 개발하고,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했다. 왜냐하면 기존 클라이언트 코드(OrderServiceImpl) 는 DIP 를 지키며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것 같았지만, FixDiscountPolicy 구체화 구현 클래스에도 함께 의존했다.

- 클라이언트 코드가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변경했다.

- 하지만 클라이언트 코드는 인터페이스 만으로는 아무것도 실행할 수 없다.

- AppConfig 가 FixDiscountPolicy 객체 인스턴스를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의존관계를 주입했다. 이렇게 해서 DIP 원칙을 따르면서 문제도 해결했다.

 

*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하고 클라이언트가 DIP 를 지킨다.

-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영역과 구성 영역으로 나누었다.

- AppConfig 가 의존관계를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 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해도 사용 영역의 변경은 닫혀 있다.